맑음이, 또배 엄마의 잡학사전

살림9단의 만물상 숙성이 필요없는 20분 즉석 간장게장 만드는 방법 레시피 본문

요리레시피

살림9단의 만물상 숙성이 필요없는 20분 즉석 간장게장 만드는 방법 레시피

절치부심_권토중래 2017. 9. 4. 17:41

살림9단의 만물상 숙성이 필요없는 20분 즉석 간장게장 만드는 방법 레시피

#요리 #요리레시피 #만물상20분즉석간장게장 #만물상간장게장 #꽃게요리

꽃게가 좋은 것은 알지만 집에서 해 먹기 부담스러운 요리가 꽃게요리다 보니 사실 사다 먹는 경우가 더 많았을텐데요. 잘 만들어도 맛 없기 쉬운게 꽃게요리기도 하고 손질도 쉽지 않은 편이라 도전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가을철 살이 통통하게 오른 꽃게를 이용한 간장게장, 양념게장을 20분만에 후다닥 만들 수 있는 요리 레시피가 어제 방송된 살림9단의 만물상에 소개가 되었답니다.

 

 

지금 먹으면 딱 좋을 식재료이자 문화센터 요리 강좌 최고의 제철 재료는 바로 꽃게라고 하는데요. 가을철에 반드시 먹어야 하는 식재료가 꽃게라고 합니다. 잃어버린 기력과 면역력을 회복해야 하는 시기가 바로 환절기이다 보니 키토산과 아미노산이 풍부한 게 꽃게라고 합니다. 꽃게 속의 키토산 & 아미노산 성분은 면역력을 높여주고 신진대사를 촉진해서 환절기에 꼭 먹어줘야 원기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솔직히 숙성해서 먹는 간장게장은 1주일 지나면 꽃게 맛이 너무 짜집니다. 그러다 보니 보관도 쉽지 않고 힘드셨을 테지만 꽃게 1~2마리만 사다가 만들면 되니까 손쉽게 따라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가을에는 암게 보다는 숫게가 맛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셔서 구입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 재료 : 꽃게, 간장, 황물엿, 멸치, 다시마, 마른고추, 마늘, 양파, 대파, 생강, 다진마늘, 쪽파, 청고추, 홍고추

1) 꽃게를 솔로 구석구석 문질러 이물질을 제거해 줍니다.

- 꽃게의 겨드랑이 사이에는 흙이 묻어 있을 수 있으니 솔로 깨끗하게 닦아주셔야 하며, 배 덮개 안 쪽으로도 이물질이 많이 있기 때문에 잊지 않고 깨끗하게 닦아줍니다.

 

 

- 아가미 역시 이물질이 많이 끼어 있으므로 등껍질을 열어 아가미를 잘라내시고 솔로 깨끗하게 닦아줍니다. 등껍질 족에 있는 모래주머니는 손으로 잡아당기면 손쉽게 제거가 가능하니 모래주머니 제거도 필수로 해주셔야 합니다. 살이 없는 다리 부분은 가위로 잘라주고, 몸통 부분은 4등분으로 나눠서 손질해줍니다.

2) 잘 손질된 꽃게에 레몬 1/2개, 소주 1컵(종이컵 기준)을 넣어서 한 두번 뒤적인 다음 체에 걸러줍니다.

- 모래나 진흙 바닥에서 생활하는 꽃게는 비린내가 강하고 부패하기 쉽기 때문에 살균과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꽃게 6마리 기준 소주는 1컵, 레몬은 1/2개면 충분한데, 소주에 들어 있는 알코올이 세균을 응고 시키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탈수를 일으켜 세균이 죽게 된다고 하구요. 레몬즙은 식중독을 일으키는 노로바이러스의 감염력을 떨어뜨리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간장에 물(간장의 2배분량)을 넣어 줍니다.

4) 간장 1컵, 물 2컵, 황물엿 1/2컵, 손질된 멸치 한 줌(40g), 다시마 손바닥 크기 2장(15g), 대파 한 대(100g), 통마늘 13개(70g), 양파 1/2개, 마른 고추 3개, 통후추는 살짝 넣고 15분간 약한불에서 끓여줍니다.

- 황물엿은 정제과정을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각종 미네랄과 단백질 성분이 풍부하면서 풍미가 살아 있어 좋습니다.



5) 만능 간장 2/3컵, 다진마늘 2큰술(40g), 생강즙 1작은술(6g)과 갖은 채소를 넣고 섞는다.

6) 쪽파, 홍고추, 청양고추, 양파, 대파를 크기별로 (큼지막/작게)썰어 넣어 준다.

7) 만능 간장에 게를 넣어 잘 섞어준 뒤 참기름, 통꺠를 넣어주면 완성.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