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음이, 또배 엄마의 잡학사전

살림9단의 만물상 강순의 명인의 단호박 영양밥 만드는 방법 레시피 본문

요리레시피

살림9단의 만물상 강순의 명인의 단호박 영양밥 만드는 방법 레시피

절치부심_권토중래 2017. 9. 25. 19:34

살림9단의 만물상 강순의 명인의 단호박 영양밥 만드는 방법 레시피

#만물상 강순의 단호박 영양밥 #만물상 단호박 영양밥 #강순의 단호박 영양밥

가을철 면역력 잡는데 도움을 주는 식재료로 늙은 호박과 단호박이 소개되었는데요. 특히나 가을 호박은 천연 면역강화제의 역할을 톡톡히 해 낸다고 합니다. 단호박 내에 있는 베타카로틴 덕분에 감기예방과 피로해소, 독소 해독, 기력 회복, 면역력 회복 등에 탁월하다고 하네요.

- 재료 : 단호박, 찹쌀, 수수, 검은콩, 대추, 밤, 연자육, 팥, 메주콩, 화분

 

 

단호박은 표면이 거칠고 진하며 색상이 고르지 않은 것이 물이 적어서 단호박 영양밥을 했을 때 맛이 좋다고 합니다. 노지 재배 단호박의 경우 표면이 거친 편이고, 비닐하우스에서 재배한 단호박의 경우 표면이 매끈하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만물상 강순의 명인의 단호박 영양밥 만드는 방법 레시피

1. 단호박은 꼭지 부분을 자르고 숟가락으로 속을 파 내줍니다.

단호박 바닥에 젓가락으로 구멍을 뚫으면 찌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딱딱한 단호박을 전자레인지에 2~3분간 돌리면 한결 부드러워져서 쉽게 칼로 자를 수 있습니다.

 

 

2. 찹쌀과 수수는 물에 5시간 불린 뒤 찜통에 쪄서 준비해 볼에 넣고 섞어줍니다.

- 팁 : 찹쌀3, 수수 1의 비율로 섞으면 식감이 꺼끌꺼끌하지 않은 단호박영양밥을 만들 수 있습니다.

3. 소금, 설탕, 화분, 물을 조금 넣고 섞어줍니다.

- 팁 : 화분이 없으면 설탕을 조금 더 넣어주시면 됩니다. 물을 조금 넣으면 영양밥이 한결 촉촉하고 부드러워집니다.

4. 미리 익힌 밤, 검은콩, 대추, 연자육, 팥, 메주콩을 넣고 섞어줍니다. 찹쌀보다 잡곡의 양이 너무 많으면 단호박 영양밥의 차진 맛이 나지 않습니다. 습기가 많은 여름에는 견과류가 쉽게 눅눅해져 냄새가 날 수 있어 제철 재료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5. 섞어준 영양밥을 속 파낸 단호박에 넣고 30분 이내로 쪄줍니다. 밤, 대추, 콩 등을 미리 익혔을 경우 25분 ~ 30분, 안 익혔을 경우 1시간 정도 쪄주시면 완성.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