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음이, 또배 엄마의 잡학사전

최고의 요리비결 레시피 최요비 김덕녀의 소고기 무말랭이조림 만드는 방법 레시피 본문

요리레시피

최고의 요리비결 레시피 최요비 김덕녀의 소고기 무말랭이조림 만드는 방법 레시피

절치부심_권토중래 2017. 9. 20. 17:46

최고의 요리비결 레시피 최요비 김덕녀의 소고기 무말랭이조림 만드는 방법 레시피

#최요비 #최고의 요리비결 레시피 #최고의 요리비결 김덕녀 소고기 무말랭이조림 #김덕녀 소고기 무말랭이조림 #최고의 요리비결 소고기 무말랭이조림

 

 

아이들을 위한 영양 가득한 소고기무말랭이조림은 고소하고 쫄깃한 맛 떄문에 밥반찬으로도 좋다고 하네요.

- 재료 : 소고기 우둔살, 불린 무말랭이, 통꺠, 참기름, 간장, 설탕, 다진 마늘, 다진파, 후춧가루, 마늘즙, 청주, 물엿, 고춧가루

1. 불린 무말랭이 100g을 물에 넣어 세 번 정도 헹군 뒤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무말랭이는 물에 담가 30분 정도 불려줍니다. 불린 무말랭이는 물기르 ㄹ제거해야 볶았을 때 물컹거리지 않습니다.

2. 간장 1/2큰술, 다진마늘 1/2큰술, 다진파 1/2큰술, 후춧가루 약간, 설탕 1/2큰술, 참기름 1큰술을 섞어서 양념을 만들어 줍니다.

 

 

3. 채 썬 소고기(우둔살 200g)에 만들어둔 양념을 버무려 30분 정도 재워줍니다. 소고기의 핏물을 제거하면 누린내가 없어지고 양념이 쏙 잘 뱁니다. 고기의 핏물 제거가 잘 되어야 볶았을 때 국물이 깔끔해집니다.

4.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양념한 소고기를 넣어 볶아줍니다. 소고기 대신 돼지고기, 닭고기를 넣어줘도 좋습니다. 고기는 센불에 구워야 육즙이 빠지지 않습니다. 소고기가 익은 뒤 불린 무말랭이를 넣어줘야 고기의 잡냄새가 배지 않습니다.

5. 소고기가 익으면 불린 무말랭이를 넣고 충분히 볶아줍니다. 소고기와 무말랭이는 함께 볶아주면 소고기의 양념과 무말랭이의 맛이 서로 배어 맛있는 조림이 됩니다.

6. 달군 팬에 간장 3큰술, 생강즙 1작은술, 마늘즙 2큰술, 물엿 3큰술, 청주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넣고 끓여서 조림장을 만들어 줍니다. 생강즙은 생강과 청주를, 마늘즙은 마늘과 물을 동량으로 넣고 갈아 면포에 걸러줍니다. 남은 향신채 즙은 소분해 냉동 보관하면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7. 조림장이 끓어오르면 볶은 무말랭이와 소고기를 넣어 볶아줍니다.

8. 참기름 1큰술, 통깨 1큰술을 섞고 접시에 먹기 좋게 담아주면 완성.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