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음이, 또배 엄마의 잡학사전

최고의 요리비결 레시피 최요비 김덕녀의 파김치고등어찜 만드는 방법 레시피 본문

요리레시피

최고의 요리비결 레시피 최요비 김덕녀의 파김치고등어찜 만드는 방법 레시피

절치부심_권토중래 2017. 9. 19. 18:26

최고의 요리비결 레시피 최요비 김덕녀의 파김치고등어찜 만드는 방법 레시피

#요리 #요리레시피 #최요비 #최고의 요리비결 레시피 #최요비 레시피 #최고의 요리비결 김덕녀 파김치고등어찜 #김덕녀 파김치고등어찜

 

 

9월 18일에 EBS 최고의 요리비결에 방송된 김덕녀의 파김치고등어찜은 얼큰하고 개운한 맛이 일품이라고 하네요. 노랗게 곰삭은 파김치를 사용하면 더 깊고 진한 맛을 낼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 재료 : 파김치(300g), 풋고추(1개), 홍고추(1개), 고등어(1마리), 물(2컵), 파김치 국물(1컵)

1. 풋고추(1개), 홍고추(1개)는 꼭지를 잘라낸 뒤 씨를 털어내 줍니다. 고추씨는고추의 꼭지를 잘라내 미리 털어내면 매운맛도 살고 손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씨를 제거한 풋고추와 홍고추는 어슷썰어 준비합니다.

 

 

2. 파김치(300g)는 5cm 길이로 썰어줍니다. 파김치는 절반씩 엇갈리게 놓고 썰어야 식감이 좋습니다.

3. 고등어(1마리)는 비늘을 살살 긁어낸 뒤 큼직하게 저며 썰어줍니다. 냉동 고등어는 쌀뜨물에 1시간 정도 담가주면 비린내가 말끔히 사라집니다.

4~5. 냄비에 파김치의 절반을 깔아준 다음 고등어, 남은 파김치를 넣어줍니다.



6. 물2컵, 파김치국물 1컵을 부은 뒤 센불에 한 소끔 끓여줍니다. 파김치 대신 잘 익은 총각김치나 배추김치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7. 국물이 끓어오르면 불을 줄이고 뚜껑을 덮어 20분을 더 끓여줍니다. 국물이 끓어오르기 전까지는 뚜껑을 열어둬야 고등어의 비린내가 날아갑니다. 생강이나 양파, 레몬즙을 넣어 함께 끓이면 비린내가 말끔히 사라집니다. 파김치의 짠맛이 강할 때는 물을 반 컵 정도 추가해 줍니다.

8. 어슷썬 홍고추, 풋고추를 넣어 살짝 끓인 다음 그릇에 푸짐하게 담아내면 완성.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