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음이, 또배 엄마의 잡학사전

최고의 요리비결 레시피 최요비 윤숙자의 사과발효액 만드는 방법 레시피 본문

요리레시피

최고의 요리비결 레시피 최요비 윤숙자의 사과발효액 만드는 방법 레시피

절치부심_권토중래 2017. 12. 19. 18:39

최고의 요리비결 레시피 최요비 윤숙자의 사과발효액 만드는 방법 레시피

#최요비 레시피 #최요비 #최고의 요리비결 레시피 #최요비 윤숙자 사과발효액 #최고의 요리비결 윤숙자 사과발효액 #윤숙자 사과발효액

겨울에 집에 사과들 많이 쟁여놓으셨을텐데요. 처치곤란한 사과를 이용해서 건강만점 사과발효액 만들어 두셨다가 요리에 활용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최고의 요리비결 최요비에 소개된 윤숙자의 사과발효액 레시피 알려드릴게요.

- 재료 : 사과 2kg, 설탕2.2kg, 굵은 소금 10g

 

 

1. 사과 2kg을 식초물에 10분 정도 담근 다음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 팁 : 과일을 식초물에 담가두면 껍질에 남은 농약과 이물질이 말끔히 제거됩니다.사과는 물길을 완전히 제거해야 나중에 곰팡이가 생기지 않습니다.

2. 사과는 4등분 하여 씨를 제거한 다음 껍질 째 얇게 썰어줍니다.
- 팁 : 사과씨를 넣게 되면 발효액에 독성이 생길 수 있으니 반드시 사과씨를 제거한 다음 사용합니다.

3. 얇게 썬 사과 2kg은 설탕 2kg에 버무려줍니다.
- 팁 : 사과에서 수분이 많이 나오니 설탕의 양을 약 10% 정도 더 준비해주는게 좋습니다.
4. 병에 설탕 50g을 얇게 깔아 줍니다.
- 팁 : 유리병은 소주를 뿌려 깨끗이 소독한 뒤 말려서 준비해줍니다.

 

 

5. 설탕에 버무린 사과를 눌러가며 담은 뒤 남은 설탕 150g, 굵은소금 10g을 넣어 덮어줍니다.

- 팁 : 미네랄이 풍부한 천일염을 넣어주게 되면 산패하지 않고 발효가 잘 됩니다.

6. 병 입구에 면포를 씌우고 고무줄로 고정시킨 뒤 3개월 정도 서늘한 곳에서 숙성시켜줍니다.

- 팁 : 설탕이 잘 녹도록 하루에 한 번씩 나무 숟가락으로 골고루 섞어줍니다.
- 팁 : 한지를 사용하면 찢어지기 쉬우니 면포를 깨끗이 빨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7. 숙성시킨 사과청을 체로 건더기를 걸러낸 다음 액체만 병에 담아줍니다.

8. 6개월 이상 저온숙성시키면 완성.

- 팁 : 3개월 숙성시킨 사과청은 음료로(사과청 4큰술+찬물 1컵), 6개월 숙성시킨 발효액은 요리에 활용하면 좋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