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음이, 또배 엄마의 잡학사전

최고의 요리비결 레시피 최요비 신종철의 김치찌개 만드는 방법 레시피 본문

요리레시피

최고의 요리비결 레시피 최요비 신종철의 김치찌개 만드는 방법 레시피

절치부심_권토중래 2017. 11. 29. 16:37

최고의 요리비결 레시피 최요비 신종철의 김치찌개 만드는 방법 레시피

#최요비 김치찌개 #최요비 레시피 #최고의 요리비결 레시피 #최요비 신종철 김치찌개 #최고의 요리비결 김치찌개 #최고의 요리비결 신종철 김치찌개

 

 

11월 27일 방송된 최고의 요리비결에 소개된 신종철의 김치찌개 레시피 알려드릴게요. 요즘같이 추운날 뜨끈하고 얼큰하게 끓여드시면 좋을 것 같네요. 냉장고 파먹기에도 도움이 되는 레시피인듯 합니다.

- 재료 : 배추김치, 두부, 돼지고기, 대파, 홍고추, 멸치, 건새우, 참기름, 고춧가루, 다지남늘, 무, 멸치, 양파, 다시마 등

1. 배추김치 500g의 밑동을 잘라내고 3cm 크기로 썰어 줍니다.

2. 볶은멸치 10g, 볶은 건새우 10g을 곱게 간 뒤 체에 걸러 멸치새우가루를 만들어 줍니다.

- 팁 : 볶은 멸치와 건새우를 갈아주면 감칠맛 가득한 천연조미료가 됩니다. 걸러낸 굵은 가루는 면포로 감싼 뒤 육수를 낼 때 활용해도 좋습니다.

3. 껍질 벗긴 무 200g, 양파 50g을 도톰하게 썰고 대파 20g을 반으로 갈라줍니다.

4.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멸치 20g을 볶아줍니다.

- 팁 : 내장, 머리를 제거한 멸치는 살짝 볶아주면 비린내가 사라집니다. 멸치를 볶을 때 기름을 넣어주면 타지 않고 고소한 맛이 살아납니다.

 

 

5. 냄비에 볶은 멸치, 건새우 10g, 무, 대파, 양파, 물 1리터를 넣어 끓여줍니다.

6. 국물이 끓어오르면 다시마 1장을 넣고 10분간 더 끓인 뒤 건더기를 걸러 멸치 다시마 밑국물을 만들어 줍니다.

- 팁 : 다시마는 오래 끓이면 국물이 탁해지니 10분 정도 끓인 뒤 넣어줍니다. 밑국물이 진하게 우러날 때까지 30분 정도 끓여줍니다. 끓인 밑국물은 체에 겉더기를 거러내 사용하면 좋습니다. 밑국물이 끓어오르면 불순물을 걷어내야 깔끔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7. 달군 냄비에 참기름 5g을 두르고 한입 크기로 썬 돼지고기 목살 200g을 볶아줍니다.

- 팁 : 돼지고기를 참기름에 볶으면 고소한 풍미가 진해집니다. 돼지고기는 겉면만 익혀줘야 끓일 때 국물에 진한 맛이 우러납니다.

8. 다진마늘 10g, 배추김치, 고춧가루 1/2큰술을 넣어 볶은 뒤 멸치 다시마 밑국물을 부어 40분 정도 끓여줍니다.



9. 한 입 크기로 썬 두부 50g, 어슷 썬 대파 30g, 어슷 썬 홍고추 1개를 넣어 줍니다.

10. 멸치새우가루 1작은술, 소금을 약간 넣어 5분간 더 끓여주면 완성.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