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음이, 또배 엄마의 잡학사전

살림9단의 만물상 김선영의 시래기 우렁이 쌈밥 만드는 방법 레시피 본문

요리레시피

살림9단의 만물상 김선영의 시래기 우렁이 쌈밥 만드는 방법 레시피

절치부심_권토중래 2017. 10. 31. 18:05

살림9단의 만물상 김선영의 시래기 우렁이 쌈밥 만드는 방법 레시피

#만물상 시래기 우렁이쌈밥 #시래기 우렁이쌈밥 #만물상 김선영 시래기 우렁이쌈밥 #김선영 시래기 우렁이쌈밥

시래기와 우렁이 조합이 이색적인데요. 쫄깃한 우렁이의 식감과 아삭하면서도 부드러운 시래기가 만난 시래기 우렁이쌈밥은 맛과 영양이 2배라고 하네요. 문화센터에서만 배울 수 있는 비법이 어제 방송된 살림9단의 만물상에 소개되었습니다. 김선영의 시래기 우렁이 쌈밥 레시피 알려드릴게요.

 

 

1. 시래기를 2cm 길이로 썰고 두부는 작게 깍둑썰기 해줍니다.

- 팁 : 시래기를 다지지 않고 길게 썷어 넣으면 씹는 식감을 더욱 살릴 수 있습니다.

- 팁 : 두부를 으깨서 넣을 경우 질척해질 수 있으니 깍둑썰기 해서 넣어주는게 좋습니다.

2. 양파와 표고버섯도 두부 크기에 맞게 깍둑썰기 해 줍니다.

3. 고추와 대파는 동글동글하게 썰어줍니다.

4. 된장 3큰술, 고춧가루 1큰술, 고추장 1큰술을 넣고 잘 섞어서 양념장을 만들어줍니다.

5. 뚝배기에 들기름을 약간 두르고 시래기를 넣어줍니다. 양념장은 반만, 멸치 육수를 넣고 5분간 끓여줍니다.

 

 

6. 대파를 제외한 나머지 채소와 양념장을 넣고 5분간 더 끓여줍니다.

- 팁 : 시래기는 조직이 단단하므로 조직이 약한 채소와 함께 익히면 채소가 너무 익어 물러질 수 있습니다.

7. 우렁이와 대파를 넣는다.

- 팁 : 우렁이는 불끄기 직전에 넣어야 질기지 않고 쫄깃한 식감을 살릴 수 있습니다.

- 팁 : 마트에서 껍질없이 파는 우렁이는 이미 삶아져 나온다는 사실 잊지마세요.



8. 콩가루를 기호에 맞게 넣어줍니다. (자작하게 먹으려면 콩가루를 2큰술 넣어주시고, 되직하게 먹으려면 5큰술을 넣어줍니다.)

9. 후추와 참기름을 넣어 마무리하면 완성. (우렁이가 민물이나 논에 살다 보니 비린내 제거를 위해 넣습니다.)

Comments